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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예술가, 예술혼 특선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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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54
평론가
예술의 종말 이후 아서 단토 1997 미국 평론가

예술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을 선언한 책. 철학교수이자 미술 비평가인 ‘아서 단토’가 지금 이 시대의 예술이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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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54
평론가
차이와 반복 질 들뢰즈 1968 프랑스 평론가

플라톤의 ‘이데아’도 거부하고, 헤겔의 ‘변증법’도 거부하는 철학자 ‘질 들뢰즈’. 주류 철학을 싸잡아 비판한 그의 책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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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7
평론가
포스트모던의 조건 장 프랑수아 리오타르 1979 프랑스 평론가

수없이 들어는 봤지만 설명하기는 어려운 개념, 바로 그 개념을 이해하는데 Key가 되어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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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55
평론가
시뮬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1981 프랑스 평론가

영화 매트릭스의 감독들에게 영감을 준 책. 언젠가는 우리 모두 매트릭스 같은 가상 세계에 갇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논란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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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5
평론가
괴델, 에셔, 바흐 더글러스 호프스태터 1979 미국 평론가

돌멩이처럼 생명이 없는 물질로부터 자아를 가진 존재가 탄생할 수 있을까요? 그 가능성을 인지과학자 ‘호프스태터’가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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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3
성우
박모건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발터 벤야민 1936 독일 성우 박모건

기술의 발전이 사람들에게 상실감과 우울을 가져다 주었지만, 경험의 확대와 권위로부터의 해방도 함께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술복제시대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한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 당신만이 가진 '아우라'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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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7
성우
박송
아케이드 프로젝트 발터 벤야민 1982 독일 성우 박송

철학과 예술, 미학과 문예비평, 언어철학과 도시이론을 아우르는 20세기 최고의 사상가 발터 벤야민.
그가 써내려간 19세기 수도 파리, 그 모더니티에 관한 기록은 환상에 빠져 사는 우리들에게 '각성을 통한 진짜 삶으로의 회귀'를 촉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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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8
평론가
예술작품의 근원 마르틴 하이데거 1950 독일 평론가

예술이란 예술가가 어떤 특별한 의미를 작품 속에 담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전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하이데거의 저작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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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40
평론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아놀드 하우저 1951 헝가리 평론가

“문학이나 예술은 천재들이 특별한 영감을 받아 창조해내는 개인적인 것일까요?” 결코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책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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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3
성우
최대한
호모 루덴스 요한 하위징아 1938 네덜란드 성우 최대한

놀이에 대한 편견을 뒤집고 놀이를 문명 창조의 원동력으로 격상시킨
놀이 요소가 배제된 문명에 대한, 일과 놀이가 분리된 문명에 대한 한 역사학자의 진심어린 조언에 귀기울여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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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48
성우
류시현
비극의 탄생 프리드리히 니체 1872 독일 성우 류시현

아폴론적 예술충동과 디오니소스적 예술충동으로 예술을 설명한 니체의 처녀작.
우리들 또한 그 충동의 힘을 발휘하여 한편의 예술작품과도 같은 삶을 만들어가는 '삶의 예술가'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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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1
성우
류시현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원에 대한 철학적 탐구 에드먼드 버크 1757 영국 성우 류시현

숭고를 아름다움과 분리해 독립적인 미학개념으로 재조명한 고전.
공포와 두려움, 고통을 주는 것들은 미학적 가치가 없는 것인가?
미의 본질에 대한 아름다우면서도 숭고한 버크의 ‘탐구’ 속으로 들어가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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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1
성우
박송
라오콘 - 미술과 문학의 경계에 대하여 레싱 1766 독일 성우 박송

미술과 문학은 같은 장르인가?
미술과 문학이 같은 장르라는 도그마를 깬 레싱의 문제작 <라오콘-미술과 문학의 경계에 대하여>을 통해 예술의 미묘한 경계에 대해 숙고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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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3
성우
박모건
인간의 미적교육에 관한 편지 프리드리히 본 실러 1794 독일 성우 박모건

인간은 어떻게 자유롭고 아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는가?
놀이하는 인간의 모습에서 아름다움의 의미를 찾고 자유에 이르는 길을 찾은 프리드리히 본 실러.
당신의 '놀이'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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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7
성우
박모건
이온 플라톤 BC4C 고대그리스 성우 박모건

소크라테스의 입을 빌어 예술가를 예술가로 만드는 것은 기예가 아니라 영감이라고 말하는 플라톤.
마음을 뒤흔들며 치명적인 일격을 가하는 詩, 그 '예술'에 깃든 신적 영감은 우리의 이성을 마비시키는 위험입니까,
우리 모두를 감동시키는 찬미의 대상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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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2
성우
류시현
시경 공자 BC 6세기 중국 성우 류시현

중국 최초의 시가집(詩歌集)이자 동아시아 시가문학의 원조.
동서고금의 명저 <시경>이 말한다.
"최고의 도덕은 사랑이고, 최고의 경전은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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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4
성우
최대한
시학 아리스토텔레스 BC4C 고대그리스 성우 최대한

창조적 예술 활동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처음으로 역설한 문학비평서.
2500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러도 그의 엄중한 목소리는 결코 약해지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가장 위대한 힘은 그의 예술연구, 특히 시학에 있다" -타타르 키비츠(폴란드 미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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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3
성우
박송
예술론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832 독일 성우 박송

위대한 작가인 동시에 뛰어난 예술이론가로서 방대한 양의 미술연구논문을 남기고 독일 고전주의 예술이론을 확립한 요한 볼프강 폰 괴테.
괴테가 말한다. "꽃을 주는 것은 자연이지만 꽃을 엮어 꽃다발을 만드는 것은 예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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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3
성우
류시현
판단력 비판 임마누엘 칸트 1790 독일 성우 류시현

지금 우리의 정신은 무엇을 바라고 있는가?
인간을 논리적-이성적 존재로만 보지 않고 감성과 이성이 종합된 존재로 본 칸트.
정치에도 사회에도 인간관계에도 칸트의 미학, 아름다움이 절실한 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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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1
성우
류시현
예술이란 무엇인가 레프 톨스토이 1897 러시아 성우 류시현

특정 계급의 전유물이 되어버린 채 분열과 미움을 조장할 정도로 타락해버린 예술을 향해 거침없이 일갈했던 톨스토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그가 꿈꿨던 '예술'은 과연 실현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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