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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1
성우
류시현
예술이란 무엇인가 레프 톨스토이 1897 러시아 성우 류시현

특정 계급의 전유물이 되어버린 채 분열과 미움을 조장할 정도로 타락해버린 예술을 향해 거침없이 일갈했던 톨스토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그가 꿈꿨던 '예술'은 과연 실현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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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3
성우
박송
예술론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832 독일 성우 박송

위대한 작가인 동시에 뛰어난 예술이론가로서 방대한 양의 미술연구논문을 남기고 독일 고전주의 예술이론을 확립한 요한 볼프강 폰 괴테.
괴테가 말한다. "꽃을 주는 것은 자연이지만 꽃을 엮어 꽃다발을 만드는 것은 예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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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가
예술작품의 근원 마르틴 하이데거 1950 독일 평론가

예술이란 예술가가 어떤 특별한 의미를 작품 속에 담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전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하이데거의 저작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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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48
성우
류시현
비극의 탄생 프리드리히 니체 1872 독일 성우 류시현

아폴론적 예술충동과 디오니소스적 예술충동으로 예술을 설명한 니체의 처녀작.
우리들 또한 그 충동의 힘을 발휘하여 한편의 예술작품과도 같은 삶을 만들어가는 '삶의 예술가'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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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3
성우
류시현
판단력 비판 임마누엘 칸트 1790 독일 성우 류시현

지금 우리의 정신은 무엇을 바라고 있는가?
인간을 논리적-이성적 존재로만 보지 않고 감성과 이성이 종합된 존재로 본 칸트.
정치에도 사회에도 인간관계에도 칸트의 미학, 아름다움이 절실한 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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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
박송
라오콘 - 미술과 문학의 경계에 대하여 레싱 1766 독일 성우 박송

미술과 문학은 같은 장르인가?
미술과 문학이 같은 장르라는 도그마를 깬 레싱의 문제작 <라오콘-미술과 문학의 경계에 대하여>을 통해 예술의 미묘한 경계에 대해 숙고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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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3
성우
박모건
인간의 미적교육에 관한 편지 프리드리히 본 실러 1794 독일 성우 박모건

인간은 어떻게 자유롭고 아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는가?
놀이하는 인간의 모습에서 아름다움의 의미를 찾고 자유에 이르는 길을 찾은 프리드리히 본 실러.
당신의 '놀이'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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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가
예술의 종말 이후 아서 단토 1997 미국 평론가

예술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을 선언한 책. 철학교수이자 미술 비평가인 ‘아서 단토’가 지금 이 시대의 예술이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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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
박모건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발터 벤야민 1936 독일 성우 박모건

기술의 발전이 사람들에게 상실감과 우울을 가져다 주었지만, 경험의 확대와 권위로부터의 해방도 함께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술복제시대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한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 당신만이 가진 '아우라'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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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
박모건
빌헬름 마이스터 수업시대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829 독일 성우 박모건

독일 교양소설의 전범이 된 괴테의 대작.
삶의 마이스터(장인)가 되어가는 빌헬름의 인생 수업 일지.
삶의 마이스터를 꿈꾸고 있는 당신, 그대가 추구하는 '장인'의 모습은 과연 어떤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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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4
성우
박모건
젊은 예술가의 초상 제임스 조이스 1917 아일랜드 성우 박모건

20세기 모더니즘 문학의 선구자 제임스 조이스의 자전적 성장서사.
작품은 '젊은 예술가' 스티븐 디덜러스의 '초상(肖像)'을 통해 당신도 삶을 위해 무엇인가를 내려놓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돌아보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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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4
성우
최대한
시학 아리스토텔레스 BC4C 고대그리스 성우 최대한

창조적 예술 활동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처음으로 역설한 문학비평서.
2500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러도 그의 엄중한 목소리는 결코 약해지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가장 위대한 힘은 그의 예술연구, 특히 시학에 있다" -타타르 키비츠(폴란드 미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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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5
성우
박송
만요슈 오토모노 야카모치 1592 일본 성우 박송

일본의 노래' 와카(和歌)를 집대성한, 일본인이 가장 사랑하는 문화유산.
일본인의 공통된 정서를 만 가지(萬葉)로 부른 노래, 그래서 만 대까지 (영원히) 불릴 노래 '와카'에 귀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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